세션 소개

주요 논의

| 세션 목표


기초학력 위기와 교실의 역할


AI 시대 공교육의 역할 및 공교육 정상화를 

탐구하는 동시에 고질적인 학력 양극화 현상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사교육이 실제 학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 논의 내용

1

기초학력 이대로 좋은가?

- AI 시대 공교육의 역할을 탐구한다

- 사교육의 만연과 학력 양극화 현상 

극복 방안을 모색한다

2

초중고 학생들의 인지역량 추이

- 학령인구 변화와 교과과정 변화가 교실 

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한다 

- 교사의 사기 저하 원인을 확인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 학생의 역량 진단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3

공교육 정상화는 어떻게 해야 

가능한가?

- 인성교육과 체력단련, 그리고 학력의 

조화방안을 탐색한다

- 사교육과 학력의 상관관계을 탐구한다


| 연사

[좌장]

고영선

한국교육개발원장

[발제]

박현정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토론]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임정연

양재초등학교 교사

한유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세션 소개

주요 논의

기초학력 위기와 교실의 역할

AI 시대 공교육의 역할 및 공교육 정상화를 탐구하는 동시에 고질적인 학력 양극화현상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사교육이 실제 학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1. 1
    기초학력 이대로 좋은가?
    - AI 시대 공교육의 역할을 탐구한다

    - 사교육의 만연과 학력 양극화 현상 극복 방안을 모색한다

  1. 2
    초중고 학생들의 인지역량 추이
    - 학령인구 변화와 교과과정 변화가 교실 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한다 

    - 교사의 사기 저하 원인을 확인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 학생의 역량 진단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1. 3
    공교육 정상화는 어떻게 해야 가능한가?
    - 인성교육과 체력단련, 그리고 학력의 조화방안을 탐색한다

    - 사교육과 학력의 상관관계을 탐구한다


[좌장]

고영선

한국교육개발원장

[발제]

박현정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토론]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임정연 

양재초등학교 교사


한유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