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소개
| 세션 목표
기초학력 위기와 교실의 역할
AI 시대 공교육의 역할 및 공교육 정상화를
탐구하는 동시에 고질적인 학력 양극화 현상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사교육이 실제 학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 논의 내용
1
기초학력 이대로 좋은가?
- AI 시대 공교육의 역할을 탐구한다
- 사교육의 만연과 학력 양극화 현상
극복 방안을 모색한다
2
초중고 학생들의 인지역량 추이
- 학령인구 변화와 교과과정 변화가 교실
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한다
- 교사의 사기 저하 원인을 확인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 학생의 역량 진단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3
공교육 정상화는 어떻게 해야
가능한가?
- 인성교육과 체력단련, 그리고 학력의
조화방안을 탐색한다
- 사교육과 학력의 상관관계을 탐구한다
| 연사
[좌장]
고영선
한국교육개발원장
[발제]
박현정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토론]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임정연
양재초등학교 교사
한유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AI 시대 공교육의 역할 및 공교육 정상화를 탐구하는 동시에 고질적인 학력 양극화현상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사교육이 실제 학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 사교육의 만연과 학력 양극화 현상 극복 방안을 모색한다
- 교사의 사기 저하 원인을 확인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 학생의 역량 진단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