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소개
| 세션 목표
디지털시대의 인성역량과
시민역량 강화
디지털 시대에서 약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학생들의
정서 및 신체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방과 후
돌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한다.
예술교육,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등
비인지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확대를 제안한다.
| 논의 내용
1
우리 아이들은 건강한가?
- 디지털 시대 학생의 정서, 신체 건강 돌봄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 한국 사회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지 논의한다
2
청소년 시민교육
- 민주주의, 인권, 환경, 역사 교육 활성화를 논의한다
- 세계시민 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한다
3
디지털 공공 참여와
소통능력 함양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확대를 제안한다
- 체계적인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및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 연사
[좌장]
고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
[발제]
김거성
연세대학교 객원교수
[토론]
김원중
단국대학교 한문교육과 교수
마동훈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서현숙
유네스코 지적연대본부 본부장
이다정
예술교육 강사 (前 미술교사)
정서 및 신체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방과 후 돌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한다.
예술교육,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등 비인지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확대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