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소개

주요 논의

| 세션 목표


디지털시대의 인성역량과 

시민역량 강화

디지털 시대에서 약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학생들의 

정서 및 신체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방과 후 

돌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한다.


예술교육,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등 

비인지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확대를 제안한다.

| 논의 내용

1

우리 아이들은 건강한가?

- 디지털 시대 학생의 정서, 신체 건강 돌봄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 한국 사회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지 논의한다

2

청소년 시민교육

- 민주주의, 인권, 환경, 역사 교육 활성화를 논의한다

- 세계시민 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한다

3

디지털 공공 참여와 

소통능력 함양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확대를 제안한다

- 체계적인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및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 연사

[좌장] 

고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

[발제] 

김거성

연세대학교 객원교수

[토론] 

김원중

단국대학교 한문교육과 교수

마동훈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서현숙 

유네스코 지적연대본부 본부장

이다정

예술교육 강사 (前 미술교사)

 

세션 소개

주요 논의

디지털시대의 인성역량과

시민역량 강화 

디지털 시대에서 약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학생들의

정서 및 신체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방과 후 돌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한다.


예술교육,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등 비인지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확대를 제안한다.

  1. 1
    우리 아이들은 건강한가?
    - 디지털 시대 학생의 정서, 신체 건강 돌봄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 한국 사회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지 논의한다

  1. 2 
    청소년 시민교육
    - 민주주의, 인권, 환경, 역사 교육 활성화를 논의한다
    - 세계시민 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한다

  1. 3
    디지털 공공 참여와 소통능력 함양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확대를 제안한다
    - 체계적인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및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좌장]

고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

[발제]

김거성

연세대학교 객원교수

[토론]

김원중

단국대학교 한문교육과 교수


마동훈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서현숙

유네스코 지적연대본부 본부장


이다정

예술교육 강사 (前 미술교사)